pancreas
췌장은 위장의 뒤쪽, 척추의 앞쪽으로 우리 몸 가장 깊은 부위에 위치한 약 12~15cm 가량 길이의 낫 모양의 장기입니다. 췌장은 소화효소를 십이지장으로 분비하는 외분비 기능과 인슐린을 포함한 각종 호르몬을 혈액으로 분비하는 내분비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췌장은 소화기관이긴 하지만 소장과는 소화효소를 분비하기위한 작은 관으로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내시경으로 진입이 불가능하고, 위치상 복부초음파로는 관찰이 어렵기 때문에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췌담도센터의 내과파트에서는 췌장 CT, MRI (3.0T)를 포함하여 측시경 (Duodenoscopy, TJF-290), 초음파 내시경 (EUS)등과 같은 검사장비를 활용하여 췌장염, 췌장의 낭종과 같은 질환을 빠르게 진단하고 치료하거나 추적관찰 할지를 결정합니다.
일부 췌장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초음파내시경 유도하 세침검사(EUS-FNB)를 통해 췌장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췌담도센터의 외과파트에서는 복강경 또는 로봇으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로봇을 이용한 유문부 보존 췌두부십이지장 절제술(Pylorus preserving pancreaticoduodenectomy, PPPD)등 소화기 영역에서 가장 고난도의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